Korea, China and Japan

한·중·일 동아시아문화도시 – 2024년

한국 – 김해시(金海市)

인구 : 55만 명, 면적 : 463.36㎢

한반도 동남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으로는 부산광역시 강서구와 경계를 두고 있으며,북으로는 낙동강을 경계로 밀양시와 접하며 남서쪽으로 창원시와 접하고 있다.
김해(金海)의 한자에는 바다 해(海)가 들어있지만, 바다가 없는 내륙 지역이다. 신라, 가야 시절에 쇠가 바다처럼 많이 난다고 하여 김해라는 이름이 붙었다. 기후가 따뜻하고 인근에 대도시가 있어 일찍부터 도시 근교 농업이 발달하였으며 우리나라 처음으로 비닐하우스를 이용한 온실농업이 시작된 고장이다. 매년 개최되는 가야세계문화축전(GIFC)은 김해시 가야 유적지 일원에서 이루어지는 가야문화를 계승하고 이 고장의 예술적 가치를 드높이려는 수준 높은 예술축제이다. 이외에도 가락문화제, 김해예술제, 진영 단감 축제, 김해 분청 도자기 축제 등이 있다.

중국 – 다롄시(大連市)

인구 : 608.7만 명, 면적 : 13,237㎢

중국 랴오닝성 랴오둥반도 남단부에 위치한 도시로, 중국 동북지역 최남단에 위치하여 삼면이 바다에 면해, 동쪽으로는 서해(西海), 서쪽으로는 발해(渤海), 남쪽으로는 바다를 사이에 두고 산둥반도와 마주보고 있다. 다롄은 중국의 중요한 항구, 공업, 무역, 금융, 관광 도시이며, 동북아 국제 항운 중심, 국제물류중심, 국제무역 중심이자 지역 금융 중심지이다. ‘빈청’ 혹은 ‘낭만의 도시’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동북, 화북, 화동 및 세계 각지의 해상 문호이며, 동북지역의 대외개방창구의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 – 웨이팡시(濰坊市)

인구 : 936.3만 명, 면적 : 16,143㎢

산둥반도 중부에 위치하며, 양자부 마을은 민속 목판인쇄와 연 생산으로 유명하다. 웨이팡은 ‘국제적인 연의 수도’로 알려져 있고 매년 웨이팡 국제 연 축제를 개최하여 전 세계 연 애호가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웨이팡은 역사적으로 제(齐) 문화의 핵심 지역과 한나라 경학(两汉经学)의 요지로, 풍부한 문화유산과 무형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웨이팡시는 농업과 제조업으로 유명하며, “중국의 채소 수도”로 불리며, 매년 열리는 채소 박람회는 수많은 관광객과 투자자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일본 – 이시가와현(石川県)

인구 : 110.7만 명, 면적 : 4,186㎢

남북으로 길쭉하며 가운데 부분이 잘록한 모래시계나 알파벳 F와 같은 형상을 하고 있다. 섬유산업과 기계산업이 주를 이룬다. 특히 견직물·레이온·합성섬유직물 등의 생산은 전국의 약 1/5을 차지한다. 전통공업으로는 카가의 카가하부타에(견직물)·카가유젠(염색옷감)·노토조후(麻布), 데라이(寺井), 코마츠의 구타니 도자기, 가나자와의 금박 제품, 와지마(輪島)·야마나카(山中)의 칠기 등이 유명하다.